KIM HYUNYOUNG GYNECOLOGY&OBSTETRICS CLINIC
김현영산부인과에서 여성질병에 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세요.
김현영산부인과는 자궁경부암 국가검진 지정의료기관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 제일 하단에 위치한 자궁경부에서 질까지 연결된 곳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여성이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자궁경부의 상피 내층에 이상세포가 생기는데, 적절한 조치 없이 시간이 흐르면 암세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라는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기 때문에 백신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 전암 단계를 거친 후 암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다면 조기에 발견이 가능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세계적으로 제2위의 발생률을 보이는 여성 암으로, 국내에서도 매년 약 4,500명의 환자가 발생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예방접종을 통해 사전에 발생을 막을 수는 있지만, 모든 유형의 HPV 를 100% 방어하는 것은 아니기에 정기적인 세포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은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관련 증상을 보인다면 지체없이 산부인과로 내원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진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자궁경부확대경검사를 실시합니다.
가다실은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를 막아 암의 근본이 되는 특정 HPV 유형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가다실 9 접종은 만 9세 이상부터 가능하며 남, 여 모두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구체적인 접종 일정은 개인 일정에 따라서 조정될 수 있으나, 1차 접종과 2차 접종 사이에는 최소한 1개월, 2차 접종과 3차 접종 사이에는 3개월의 간격을 둬야 하고 보통 3회 접종을 6개월안에 완료합니다.
가다실 9 역시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부종, 메스꺼움 등의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